마리오카트DD VS. 카트라이더 그 표절시비를 가려보자 -2
[넥슨 카트라이더]
아시다시피 거의 국민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는 공전의 캐주얼 힛트작입니다. 전국의 수많은 남녀노소 신사숙녀 부모형제 일가친척 가릴것없이 팬으로 만들어 버렸죠. 저도 꽤나 댕기고 있습니다.
카트라이더의 특징은 대전외에 따로 레이싱스킬을 키우는 라이센스모드를 지원한다는 겁니다. 튜토리얼 형식으로 지원되는 내용을 클리어하면 라이센스를 획득하고 새로운 아이템/기술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상점에서 구매하는 다양한 캐릭터, 자동차, 비싼게 좋은거 라는걸 느끼게 됩니다. 플레이를 하다 보면 정말 팍팍 그 느낌을 받습니다.

카트라이더는 기본적인 서비스는 무료라는 전제하에 게임을 좀더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것으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높은 초기접근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많은 이익을 남기는 이런 수익구조를 게임업계에선 '부분유료화'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씹기 들어갑니다... 갑자기 분위기 급하강하겠습니다...

카트라이더의 문제는 '표절'의 의미로 본다면 게임적인 측면보다 '연출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초기의 안일한 개발방식인 '데드카피'가 곳곳에서 농도짙게 풍겨오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유사성은 레이싱게임이 다 거기서 거기인 만큼 여기서만큼은 제외하겠습니다. 눈에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적절하게 배치해야 된다는 것은 모든 게임이 가지는 공통목표이니까요. 순위표시나 위치맵의 위치마저 왜 그렇게 똑같냐고 한다면 모양이 좀 다르니 괜찮다 라고 하는 말을 그냥 들어줍시다. 근데 왜 순위까지 똑같은 자리에 표시되고 있는건지 참.... ㅡ.,ㅡ

카트라이더 표절의혹의 내용
1. 아이템, 혹은 그 운용상의 유사성
카트라이더에 등장하는 아이템들은 독창성이 없습니다.
바나나= 마리오카트 대표적아이템
유도탄 = 빨간거북등, 디디콩레이싱)
물파리 = 날개달린거북등껍질
물폭탄 = 마료카트DD의 핀치때 생기는 공격기술
자석 = 디디콩레이싱에등장
근데 왜 아이템을 얻는 상자마저 똑 같은거죠? 아하 맵마다 호박이나 피라밋으로 바뀐다구요? 그럼 일렬로 늘어져 있는 방식마저 똑같은 건 무엇때문일지요. 뭐 이건 다른 카트레이싱게임도 다소 이런 경향이 있으니 봐주겠습니다만 저 육면체의 아이템박스는 참으로 보기 민망스러웠습니다.

2. 맵의 유사성 혹은 대놓고 베낌
마리오카트와 카트라이더가 비슷하다는 것은 다음을 두고 말하는 겁니다. 자 그림 들어갑니다.
비슷하지 않나요? 비슷하지 않다고요? 그럼 다음 그림을 봅시다
마리오카트DD의 스타스테이지 디노디노정글 스테이지와 카트라이더의 구성이 너무 비슷하다고 여겨지지 않습니까? 도대체 맵디자인을 누가 한겁니까. 이건 너무 하잖아요!!!
마카DD의 DK스테이지와 카트라이더의 나무통입니다. 카트라이더는 나무통속에서의 가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단순한 맵트랙일뿐이죠... 이거 나무통 대포를 구현하려다 못한거 아닙니까? 그렇지 않다면 하고많은 통중에서 왜 하필 저 나무통인겁니까?

[그러나 마리오카트와 카트라이더는 틀린점이 있다?]
드리프트를 얘를 들어봅시다. 카트라이더는 '드리프트'를 단순한 키조합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내세웠습니다... ㅡ.,ㅡ 그러나 이미 전에 나왔던 마리오카트는 이미 그것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었습니다.
방식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두 게임의 '드리프트'의 구현은 확실히 느낌이 틀립니다. 정확히 말해서 마리오카트는 드리프트시 속도가 줄어들지 않고 카트라이더는 속도가 줄어든다는 점이 문제죠(이건 SFC버전이나 GBA버전의 마리오카트와 같습니다). 드리프트 후 가속은 또 어떤가요... 이건 카트라이더의 특징으로 내세울 수 없다고 봅니다 전...

[결론]
카트라이더의 가장 큰 문제는 게임 곳곳에 배어있는 안일한 베끼기 정신입니다. 이정도는 괜찮겠지 이건 카트레이싱의 기본이야~ 적당한 참고나 모방이 미덕이던 시대는 이미 끝났습니다. 더이상 저 서쪽의 옆나라 탓을 할일이 아니라 우리의 아이들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놓고 정말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러운 마음이 없을 만큼 기획에 성실했던 것이라고는 보기 힘듭니다. 카트라이더 반성하세요.

그리고 한가지 더 덧붙여 카트라이더의 가격정책/아이템의 효능에 문제를 제기해 봅니다. 카트를 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문제는 유료로 구매하는 카트가 시작부터 불공정한 면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그만큼 지불했으니 그정도는 괜찮지 않은가... 라는 것이 넥슨의 답변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작부터 차별성을 구현해놓고 그 경쟁심리로서 돈을 내게 만든다는 건 '어떻게 해도 저놈들에겐 못 이긴다' 라는 좌절감만 일으키고 있지 않는가 하는겁니다. 마치 부유층 자제들에 대해 중산층/빈민층이 느끼는 소외감 같이 말이죠. 컨트롤과 아이템으로 극복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원천적인 스피드의 차이는 결코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한국적인 상황에서 캐주얼게임의 갈길은 너무 험난합니다. 미국이나 일본같은 대규모 시장도 없고 패키지시장은 이미 사멸의 길로 들어선지 오래입니다. 오직 믿을것은 온라인 뿐인 상황에서 카트라이더는 다행히 성공의 길에서 손익분기를 한참 넘어설 뿐더러 이른바 '대박'이라고 불릴만한 위치를 차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카트라이더의 그 어쩔수 없는 '불공정성'도 알고보면 이런 열악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만든 몸부림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나 사정이 아무리 안좋다고해서 '데드카피'가 용인된다면 앞으로의 미래는 없을거라고 저는 확실히 말해두겠습니다. 한번도 아니고 두번씩이나 '표절시비'에 휘말린 넥슨의 구시대적인 개발방식에 대한 반발들이 언젠가는 커다란 부메랑으로 넥슨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의 양식에 호소합니다. 이제 표절은 그만합시다.
by 글로리ㅡ3ㅢv | 2005/04/07 23:21 | 게임풍운록 | 트랙백(6) | 덧글(52)
트랙백 주소 : http://psygnus.egloos.com/tb/117185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화조풍월 at 2005/06/21 10:27

제목 : 닌텐도가 칼 뺐군요.
마리오카트DD VS. 카트라이더 그 표절시비를 가려보자 -2 밑은 펌글입니다. 닌텐도가 넥슨의 ‘카트라이더’에 표절 여부를 가리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닌텐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이미 1차 동영상 자료를 수집했으며, 최근에도 다양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중”이라며 “‘카트라이더’가 일본에서 서비스 될 경우, 표절이 확인되면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민게임이라 불리우며 최고의 인기를 구가 하고 있는 넥슨의 ‘카트라이더’는 서비스 초기부터 지금까지 닌텐도의 인기게......more

Tracked from The Plafinia at 2005/06/28 19:08

제목 : 넥슨의 카트라이더는 표절이 아니다.
넥슨의 카트라이더와 닌텐도의 마리오 카트에 대해서 표절 시비가 뜨겁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거론되어 오던 내용입니다만, 최근 넥슨의 제라를 비롯한 게임의 그래픽 표절 시비로 인해 그 문제가 더욱 불거져나오는 듯 하군요. 대부분의 의견이 '표절이 맞다'쪽으로 흐르고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관점을 뒤집어 다른 방면에서 이를 반박해보고자 합니다. 비록 카트라이더와 마리오 카트, 플레이 시간을 모두 합쳐봐야 24시간도 안됩니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주위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 하는 것을 꾸준히 보아왔으며, 관련된 게임......more

Tracked from 아까짱의 이 만화 꼭 .. at 2005/07/04 11:39

제목 : 카트 라이더와 코카콜라 광고
김중태 문화원 블로그에서 트랙백합니다. 카트 라이더가 표절이냐 아니냐에 대한 논쟁에는 여러 관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출이나 맵의 디자인 등에서의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지적을 하고 있죠. 하지만 기회비용과 마케팅, 게임의 방향성에 대해서 언급하며 표절이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 확실히 표절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며칠 전 코카콜라 광고를 보면서 그 의혹은 더욱 짙어지더군요. 광고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카트 라이더들이 트랙을 돕니다. 그런데 어디선가 나타난 코카콜라 카트가 달려와서 ......more

Tracked from - another wo.. at 2005/07/07 17:07

제목 : 카트라이더 vs 마리오카트
※ 마리오카트DD VS. 카트라이더 그 표절시비를 가려보자 -2 워낙 미묘한 문제라서 함부로 제 의견 달기가 어렵고, 또한 제가 무슨 논리를 펼 만큼 면밀하게 양 게임을 분석한 것도 아니고, (카트라이더는 그저 온게임넷 같은데서 나오는 경기 or 광고 화면만을 봤을 뿐) 그래서, 나름대로 논리적인 주장 + 객관적 근거가 담겨 있다고 생각되는 글을 트랙백 했습니다. 시간나실 때 한 번 읽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more

Tracked from 제이너스의 썰렁한 방 at 2005/07/07 18:55

제목 : 표절 시비라....
마리오카트DD VS. 카트라이더 그 표절시비를 가려보자 -2 : 글로리ㅡ3ㅢv님 이글루에서 트랙백 넥슨.. 솔직히 수많은 표절시비에 걸려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 카트라이더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요. 사실 마리오카트를 해 보고, 꽤나 즐겼던 입장에서는 카트라이더는 엄연히 표절작이 됩니다. 표절이 아니다라고 주장하시는 많은 분들의 말씀도 이해가 가지 않는것은 아닙니다만, 다른분들 말씀처럼 오랜시간 동안 다른 방향으로 발전을 시켜왔으니 표절이 아니다! 라는 주장은 솔직히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처음에......more

Tracked from 글로리네 정신병원 ㅡ3ㅢ/ at 2005/08/09 14:08

제목 : 모방과 표절의 차이
왜 표절이 발생하는가? 전적으로 개발자의 노력부족이다. 또한 연구, 창의하는 과정보다 빠른 결과만을 바라는 개발스케쥴(이 또한 우리나라 사회의 공통적인 분위기)이 문제이기도 하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의 초기엔 많은 자료수집/설정과정이 진행되게 되는데 영세한 프로젝트일 수록 여기에 대한 지원(돈+시간)도 약하다 보니 게임 개발자들의 자료수집수단이 전적으로 '인터넷'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손쉬운 모방'의 길을 제공하고 있다고 본다. 표절과 모방의 시비에서 벗어나려면 인터넷에는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수많은 창작물이 존......more

Commented by 시아시아씨 at 2005/04/07 23:24
카트의 격차라..
일부의 사람들은 그것을 기회비용을 들먹여서 설명하려고 애를쓰지요.
당신은 돈을 내지않은대신의 무언가를 했다. 는 논리일까요.

돌려말하면
결국 난 돈 좀 있으니까. 로 밖에 안들리지만(...)

잘봤습니다.
밸리에서 들렸어요. 좋은하루되세요
Commented by 렉스 at 2005/04/10 21:24
속이 시원한 글이었어요+_+
Commented by 블랙잭 at 2005/04/11 21:54
표절로 시작하면 초기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 욕멀고 말자는 식인듯... 어차피 전 넷게임안하니 별 상관은 없습니다만 마카 더블대쉬 처음 보는 꼬마들이 카트 베낀 게임 나왔다고 할까봐 겁이 나는군요.
Commented by 헤이호 at 2005/05/24 15:44
정말 속시원한 글^^!
Commented by 무명 at 2005/05/24 17:51
이것을 보고 납득할수 있을지가 더 문제가 되보입니다..
이 글 보든 말든 상관없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죠.
확실히 좋은 글임에는 틀림없습니다.
Commented by 굼바 at 2005/05/24 19:26
휴~! 속 다 시원하네~!
Commented by at 2005/05/25 11:40
잘 봤습니다. 아-정말 넥슨은 마카개발사측에 로얄티 내야 해요.너무나도 얌체 같아서 제가다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Commented by H.I.T.A at 2005/05/28 00:19
기분최고!!
Commented by 라오 at 2005/06/02 19:04
정말 속 시원합니다!

네이버 유머란에 중국인들 카트한다고 '중국이 한국꺼 배꼈다'라고 무지막지 욕하는 생각없는 인간들을 보며 참 한심하다 생각했는데 글로리님 글 보고 통쾌해졌어요. 정작 당사자들이나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납득하지 않지만요. 일본이나 중국 욕할 거 없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mailtwo at 2005/06/02 22:46
제가 몰랐던 근거들도 많이 있군요 ^^
Commented by ddd at 2005/06/08 22:43
제가 진짜 하고 싶었던 그런 일을 님께서 해주셨군요..

가슴이 시원해 지는 글이었습니다. 잘 봤습니다!

이글 널리 알려서 진짜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하네요..
Commented by 쿠킹마스터 at 2005/06/10 10:46
정말 정말 속시원히 잘읽었습니다!!!
Commented by 버섯돌이 at 2005/06/12 19:59
아~ 좋은 글입니다. 근데 전 블랙잭님이 걱정하시는 것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ㅠㅠ 그것도 여러번.. 초딩들이 마리오 카트가 카트 라이더 베낀 게임이라고 하더군요. 정말 어이가 없어서..
Commented by 버섯돌이 at 2005/06/12 20:04
그리고 문제는 나중에 넥슨이 마리오 카트 표절했다는 게 증명되서 관련 내용이 뉴스에 나온다고 해도 이미 카트에 빠져버린 우리 국민들은 카트를 옹호하고 나설 것 같아 두렵습니다. 망할 놈의 넥슨 같으니..
Commented by 헤롱헤롱 at 2005/06/14 21:17
오로지 돈 벌이에만 급급한 표절 회사죠.
Commented by 시험기간.. at 2005/06/16 00:53
오늘 마리오카트를 처음 알게 되었는데, 지금 글을 읽어보니깐 넥슨의 표절 수준이 좀 황당하네요 마리오카트와 너무도 비슷해서...ㅡ.,ㅡ; 예전부터 넥슨은 안좋게 봐왔지만, 왠일로 좋은겜 하나 냈나 했습니다.... 그런데요.지금 우리나라는 온라인게임을 거의 주목적으로 발전하고 있지 않습니까? 마리오카트를 보면 패키지 게임인것 같은데 맞죠?제가 알기론 우리나라에선 패키지게임엔...거의 매니아들만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당.카트는 온라인게임이며, 쉽게 구할수 있는 게임이구요. 비용적인 측면이나, 접근방법의 차이를 비교하면, 카트도 괜찮다고 봅니다.
우리나라가 패키지게임이 사람들에게 많이 보급이 되었다면, 넥슨이 대놓고, 표절은 하지 않았을거라 생각되네요.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의 게임경향때문에 생긴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lodark at 2005/06/16 13:32
원래 NEXON 이 좀 그래요 ㅎㅎㅎ
Commented by 한마디 at 2005/06/17 01:21
예전에 동물들로 레이싱하던 게임이생각나네요 그때 참 재밌게했었는데... 아템도쓰고 귀여운동물들이나와서 참 좋아했던게임중하나였어요 저도 마리오카트를 넥슨이 어느정도 흡수했다는것은 공감하는데요 동물레이싱을 보더라도 게임패턴이 똑같습니다 단지 다른거라면 케릭터의모습이죠 동물레이싱은 동물이 차를몰고 마리오카트는 마리오가 차를 몰고 카트라이더는 다오가 차를몰죠 그런차이인것같습니다 저 캡쳐사진을보니 왜 배경까지 똑같이 해야했을까하는 의문도 듭니다만 레이싱게임이 다 거기서거기 아니겠습니까 저도 넥슨을 돈슨이라 부르며 욕하기도하지만 그래도 짬을내어즐기기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은게임이라 생각합니다 한국게임에대한 애정 한국에대한 애정 그것은 알겠습니다만 그것이 지나친것은 안좋아보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카트유저들에게 욕설을 퍼붓고 비생산적인 말들을 올리는그런분들을보면 눈쌀이 찌푸려집니다 표절하면 표절한거고 싫으면 자신이 안하면 되는것인데 남에게까지 강요하고 하면 욕하고 그럴필요까지있는지는 참으로 의문입니다
Commented by 동감동감 at 2005/06/18 09:30
정말 카트접속할때마다 네이버게임토크가 눈에띄는데 할일없는사람들이 맨날 표절이다 뭐다 온갖욕들을 써놓더라고요 왜그렇게들 유치한건지
Commented by 한마디 at 2005/06/18 11:22
한마디 할렵니다.
글쓰는 사람이 표절했다. 하고 생각 하면서 글을 쓴다면
당연히 표절처럼 글이 나오죠
게임 이라는 것은 없던 장르도 처음 개척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그것을 토대로 소위 잘나가는 게임을 만들기도 하는건데
인터페이스야 지금들 게임보세요 A 왼쪽 S아래 D 오른쪽 W 위쪽
이런형태로 게임 키가 만들어져있으며
R키는 총알 장전..등.. 새로운 UI를 만든다면 기존 사용자층으로부터 외면당합니다. 화면이 익숙치 않으니까요.. 그런 측면도 있다고 봅니다.
Commented by ㅇㅇ at 2005/06/19 19:24
퍼가요~
Commented by 땜질맨 at 2005/06/20 06:31
한마디만 하죠.. 넥슨이 내세우는건 게임쪽이라기보단 p2p방식의 게임서버라고 하는데요 그것도 날라다니는 패킷을 잘 들여다본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오픈소스 서버를 복사해다가 끼워넣은것 뿐입니다. 이유가 얼마나 많겠습니까만 타자하기가 짜증이날 정도이니 이해하시고.. 국내 악질자본가들의 개발회사는 어쩔수없이 게임내용뿐만이 아니라 디자인, 서버까지 모조리 남의것 가져다 쓰지 않는 이상 입에풀칠하기 힘듭니다. 넥슨뿐만이 아니라 잘나간다는 상장기업들은 거의 99.999% 그렇죠.. 경영자들에게 문제가 없다면 개발자들에게 문제가 있다는건데 문제있는 개발자를 갈아칠 인력은 정부의 IT인력지원정책에 힘입어 대한민국 전역에 수도없이 넘쳐납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경영진은 쉽게갈아칠수없으니 잘못된 뒷구멍 영업과 경영으로 인한 , 야매디자이너, 야매기획 탓으로 돌릴수있겠군요. 넥슨은 그나마 잔머리 잘굴려서 일부 사람 잘먹고잘살게해주는 훌륭한 잔대가리 기업입니다. 설마 개발자(캐릭터 맵 기타디자이너, 노가다 코더)들에게
Commented by 땜질맨 at 2005/06/20 06:34
두당 3000만원 이상을 투자할 정도로 도덕군자는 아니겠지요 ㅎㅎㅎ 2주일간격으로 영업핑계로 해외출장을 가거나 자식들 외국으로 이민시키고 별장까지 이미 다 해놨을껍니다. 당신같으면 안그러겠수? 요새 뉴스들을 보니 모든 국민이 돈만질기회있으면 100억정도 해먹고 해외로 날르는 꿈을 꾸고 있는 것같아 씁쓸합니다. 나도 외국으로 뜰랍니다.... 여러분들도 해외로 일단후퇴 하시져 ㅎㅎ
Commented by 글로리ㅡ3ㅢv at 2005/06/20 09:12
종합덧글// 일부 글에 대해 삭제가 있었습니다. 원문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이나 무의미한 인신공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at 2005/06/25 09:24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글로리ㅡ3ㅢv at 2005/06/25 09:26
후니뎁//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출처만 남겨주세요. :)
Commented by 光合成 at 2005/06/25 21:43
자꾸 이러니까 우리나라가 중국에게 뭐라 할 말이 없는 것 아닙니까.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란 논리와 다를게 무엇입니까. 남에게 저작권 준수를 요구하고 싶으면 자신부터 지켜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카트라이더는 초기에 마리오 카트를 배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마리오카트 64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와서 말을 바꾸고 있을 뿐이지요.
이런 것이 국치이지 뭐가 국치입니까
Commented by 글로리ㅡ3ㅢv at 2005/06/28 14:03
석// 자체검열하겠습니다. 표절에 대한 법적근거같은건 법전에서 직접찾아보시기 바라며 사진으로 드러나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범죄를 보고도 눈을 감아버리는 것과 다름없다고 봅니다.
Commented at 2005/07/01 22:5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수야 at 2005/07/03 15:08
어쩌다 이곳까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 _-;;
아...제가 하고 싶은말 대부분 다 써놓으셨군요 정말정말 훌륭하십니다, 카트라이더는 처음 보자마자 마리오카트 베낀거군...이라고 생각하고 더이상 쳐다보지 않아서 카트라이더의 부가적인 요소, 예를 들면 돈으로 자동차 사기 등등은 잘 모르지만 그 외에 마카시리즈의 시스템이나 맵에 관하여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저는 비겜유저입니다만, 그런걸 떠나서 넥슨은 누가봐도 양심에 털난 것들입니다

넥슨은 정말정말정말 반성해야 합니다 - _- 썩을놈들
Commented at 2005/07/03 15:1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글로리ㅡ3ㅢv at 2005/07/04 12:13
수야// 이 게시물에 들어간 그림은 마음껏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출처만 밝혀주십시요.
Commented by 천재청년 at 2005/07/05 00:58
한곳 더 있어요... 마카 동킹콩맵하고 카트 광산맵 지름길코스요..
Commented by 천재청년 at 2005/07/05 00:59
마카스샷 처음에 나온 돌굴러오는 곳이요.. 리플레이말고 게이머 시각에서 보면 광산에도 똑같은곳 있죠..
Commented by 제이너스 at 2005/07/07 19:22
에 글로리ㅡ3ㅢv님~ 글 좀 퍼가겠습니다~~ (인사도 없이 이런 말 하긴 대단히 죄송하지만.. 쩝..)
Commented by zzz at 2005/07/08 23:54
글구넥슨에예전에서비스했던임파서블크리처스라는게임이있는데요;;;그거마이크로소프트회사랑다른회사가합작하고만드는중....마지막부분에넥슨회사에서가치하자고가로채지금게임을하면넥슨도같이만든걸루돼어있음니다;;;;;글구넥슨이그게임을버리자;;;;그게임은망해버렸습니다;;;;;;완전얌채중에얌쳬죵;;;;;;망할것같지않은인터패이스...동물조합;;;엄청나고기발한게임인데;;;;넥슨이서비스하다버려서완전거지겜이돼어버렸습니다;;;
Commented by 라이더맨 at 2005/07/21 00:10
원츄..
제가 생각했던 것 그대로 써주셨군요
퍼가겠습니다.
Commented by 링크의힘 at 2005/07/29 11:45
제생각도 그거랑 비슷한데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리고 날개달린 등껍질은 "블루 스피니 쉘"입니다.
Commented by 박도령 at 2005/08/01 11:03
축하합니다. 이 자료 방송에 떳어요.
Commented by 글로리ㅡ3ㅢv at 2005/08/02 18:55
박도령// 엇... ㅡ.ㅢa 어디에 떴나요...?
Commented by 하르모니아 at 2005/08/05 00:08
Commented by 박도령 at 2005/08/05 21:25
아주 잠깐

SBS 즐거운 게임쇼던가.. 그 때 아주 약간 나왔어요.
Commented by daizo at 2005/08/11 10:40
역시.. 너부리아저씨.. 의견에 공감. 퍼가고 싶어도 전 싸이 클럽을 쓰는관계로..;; 잘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키보드샷 at 2005/08/23 14:08
맵 하나 더있습니다. 그...... 마리오카트 64 버섯동굴 비슷한것 있던데.......(저는 드리프트를 할줄몰라서 애먹었음... 버섯동굴과 다른점은 엄청나게 넓다는점) 그리고 아이템 중에는 사이렌=별이 있죠.
Commented by 아싸~ at 2005/11/30 22:36
저작권 문제 관련된 글로 퍼가겠사옵니다.
Commented by 윈드켓 at 2006/02/26 23:08
제가 개발중인 레이싱게임 으로 이런베끼기 오명을 씻어버리겟습니다.
Commented by 글로리ㅡ3ㅢv at 2006/03/02 17:51
윈드캣//많이 기대하겠습니다... 근데 어떤 게임인지... ㅠㅗㅠ
Commented by seoman at 2006/03/18 15:23
솔직히 우연히 중국의 레이싱 게임이 카트랑 비슷하것을 본적이 있어 중국이 카트레이서 표절했구나란 생각만 했었습니다 그런데 마리오카트를 보고서는 너무나도 흡사한 게임이란 것을 느끼게 되네요. 솔직히 지금 카트라이더가 마리오카트와 많이 다른 길을 다려왔지만 분명히 초창기때는 너무나 흡사한 게임인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많은 그래픽면에서도 비슷한것은 어쩔수 없네요.
Commented by   at 2009/04/11 09:18
넥슨은 날로먹군요.

- 마리오카트 DD와 Wii를 않해봐서 저런거 몰랐단.
DS,64,SFC판 (이름은 몰라요,;)만 해봐서 아이템만 흡사하다고 생각했는데.
흐음...
Commented by   (추가) at 2009/04/11 09:21
개인적 심정으로
C.A부터 봄버맨인가 따라했다 욕먹고 카트도 따라해먹고, 넥슨 날로먹으면 뭐하자는 짓인지.
넥슨 개념부터 구입해야할듯
Commented by 넥슨뭐니 at 2009/06/09 17:52
넥슨은 참 날로먹는것 같습니다..... 휴...
Commented by 각투라이더 at 2009/11/21 09:51

물파리는 디디콩 레이싱(n64)에서 배낀 겁니다. 똑같은게 있어요.
마카64,디디콩레이싱,마카DD 3작품 모두를 참고했죠.마리오카트 아류작을 많이 해봤습니다만.
카트라이더는 유독 비슷한듯.
같은 회사 게임인 디디콩도 바나나껍질 -> 기름 으로 바꿨는데 말이죠
(디디콩하면 바나나가 더 잘 어울리지만 서도...사용하질 않았죠)
BnB -> 봄버맨 (다오 캐릭터 자체도 봄버맨의 동글이 버전)
카트라이더 -> 마리오카트
버블파이터 -> 기어즈 오브 워 (멀티플레이)
에어라이더 -> 디디콩레이싱에 비행기 레이싱 부분이 있음

다음 라이더 시리즈는 호버크래프트 타고 물과 육지를 누비며 레이싱하는
호버라이더 일지도 모릅니다. 디디콩레이싱에 호버크래프트도 나오거든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